본문 바로가기

정보

느릅나무효능(유근피)

느릅(유근피)

느릅은 느릅나무과의 껍질과 뿌리껍질을 사용하며 유근피라고도 불린다. 코나무라고 할 정도로 진액성분이 많다. 한방과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청비차의 재료로 사용된다. 느릅나무는 임상 결과에 따르면 느릅나무 껍질과 느릅나무 뿌리 껍질은 약성이 동일한 것으로 밝혀 졌다. 아무죄없는 나무가 뿌리채 뽑혀 수난을 당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하여 느릅나무 껍질만 약초로 사용 하기를 밝힌다.


동의보감 목부 느릅나무 껍질 유백피

느릅나무 껍질[楡白皮]은 음력 2월에 속껍질만 벗겨 햇볕에 말려 쓴다.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장과 위의 열을 없애고, 부은 것을 가라 앉히고, 불면증을 낫게 한다. 한편, 느릅나무 열매는 장에 담가 먹기도 한다. 매우 향기롭고 맛있다.

각종 암에 좋은 느릅나무

민간에서는 위암에 느릅나무를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느릅나무가 각종 암 특히 위암, 자궁암, 유방암, 복수를 동반한 간암에 효험이 있다고 밝혀져 항암약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변비와 비염에 좋은 약초 느릅나무(유근피)

나무줄기 껍질이나 뿌리껍질을 벗겨 물에 담가 놓으면 코처럼 끈끈하면서 흐물거리는 액이 생기는데 그것을 먹을 수 있으며, 솔잎의 변비를 막는데 유백피를 우려낸 물을 섞어 변비를 해소하는데 썼다고 알려준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부종을 내리며 대변을 통하게 하고 위장의 열을 없앤다. 비염,부종, 소변불리, 변비, 해소, 옹종, 단독, 유선염 등에 쓴다. 하루 20~4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느릅나무 효능 

구회소감(회충을 치료하고 감병(疳病)을 치료하는 효능임) 산풍제습(풍사(風邪)를 흩뜨리고 습(濕)을 제거하는 효능임) 지통(통증(痛症)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 화식(음식물을 소화시키는 효능임)

복용방법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 할 수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약과 함께 섭취해도 무방하나 전문의 처방으로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여러종류의 건강식품을 함께 섭취해도 무방하나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보관방법 잘 밀봉해 직사광선이나 습기가 없고 통품이 잘 되는 곳에 보관 또는 냉장 보관하면 좋다.